[이슈] 정봉주 비키니 구명운동 논란을 보며

잡설 | 2012. 1. 31. 08:27
Posted by 베이(BAY)


BBK 관련 발언으로 명예훼손죄를 적용받아 교도소에 수감된 정봉주 前 의원에 대한 구명운동이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 멤버와 그의 팬카페 '정봉주와 미래권력들(이하 미권스)' 회원, 기타 그를 지지하는 정치세력에 의해 시작됐다. 그중 하나가 그의 구명을 요구하는 1인시위 사진을 찍어 인터넷에 올려달라는 것. 각종 기발한 아이디어가 속속 선보이는 가운데 화제가 된건 비키니 인증샷이었다. 비키니 인증샷을 며칠 전에 본거 같은데, 시간이 어느정도 지난 오늘 하루종일 인터넷이 시끄러웠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가늠하기가 힘들 정도로 와글와글 거리는 분위기였는데, 나름 정리해보면 '나꼼수' 에서 비키니 인증샷을 환영한다는 말이 농담반 진담반으로 나왔고 실제 비키니 사진이 올라왔으며 이에 대해 공지영 작가가 트위터를 통해 구명운동은 좋지만 이런 식의 인증샷은 반대한다는 말을 하고, 이를 기자들이 기사화하며 문제가 된 것 같다.

요새 하도 성 상품화니 뭐니 해서 다들 민감하다. 하지만 이 논란은 정작 사건의 본질보다는 표피적인 부분에 집착하며 괜한 분란을 일으킨다는 느낌이 든다. 억울하게 권력에 의해 잡혀들어간 정치인의 구명운동이 핵심이지, 비키니를 입은 사진을 올리고 그걸 보면서 열광하는 분위기가 핵심이 아니기 때문이다.

만일, 정봉주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여자를 고용해 비키니를 입히고 야한 포즈의 인증샷을 찍게 했다면 문제가 된다. 하지만 사진을 올린 사람은 자발적 의미에서 올렸다. 물론, 이를 이용해 자신을 홍보하려는 불순한 목적이 있을수도 있지만 그런 개연성은 잘 안보인다. 패션모델들이 모피 옷에 반대하며 누드 퍼포먼스를 하듯 이것도 하나의 표현방법일 뿐이다. 따라서 사진을 올린 여자들이 비난받을 이유는 없다.

한편, 사진을 본 남자들의 댓글에서 몸매에 대한 언급이 적지 않다. 하지만 예쁜 여자를 길거리에서 보면 눈이 가듯 이것도 본능적인 것이다. 음란 사이트 갤러리에 달리는 댓글처럼 노골적인건 못본거 같다. 남자들 늑대다, 응큼하다, 저질이다라고 비난하며 몰아세울 것 까지는 없지 않나 싶다. 

결국 문제가 시끄러워 지는 것은 수구 세력이 진보 세력을 공격할때 쓰는 '진보는 깨끗해야한다.' 는 일종의 순결의 논리가 다시 수면위에 올라왔기 때문이다. 한명숙, 곽노현, 그리고 최근 있었던 나꼼수 멤버들의 미국행 비행기 비지니스석 탑승논란의 연장선상에 이 문제도 놓여있는 것이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성추행과 성적인 망언을 일삼는 분들이 비키니 사진보고 댓글 좀 단 사람들에게 뭐라 할 자격은 없어보인다. 아무리 잘쳐줘도 동급이다.

중요한 것은 정봉주를 빨리 감옥에서 구해내고 좀더 정의로운, 살만한 세상을 만드는 일이다. 이 사건은 인증샷을 보는 처음의 시각에서부터 뭔가 잘못됐다. 인증샷을 올린 사람의 마음과 대의를 봐야지 여성의 가슴사이즈나 몸매의 좋고 나쁨, 남자들의 반응을 살피는게 아니다. 제발 소탐대실의 모습을 더이상 보지 않길 바란다. 현재 정말 뜨거운 그 논쟁 자체가 매우 무의미하고 오히려 이런 구명운동이 잘 안되길 바라는 음해세력에게 미소만을 안겨주지 않을까 두렵다. 제발 불필요한 디테일에선 벗어나 보자. 끝!

 

블로그 이미지

베이(BAY)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5)
잡설 (10)
미디어 (25)
스포츠 (32)
문화 (12)
여행 (6)